칼럼 17번. 내 발이 평발로 변했다? > 수미르 칼럼

수미르 칼럼

이동은원장의 교정칼럼

칼럼 17번. 내 발이 평발로 변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미르한의원
댓글 0건 조회 8,819회 작성일 17-06-19 00:00
  • 목록

본문

15813190612809.jpg

이동은 원장의 칼럼 17번.
내 발이 평발로 변했다?

발바닥이 평평하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허리나 무릎에 이차적인 변형을 유발해 퇴행성관절염이나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평발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지만 반대로 처음에는 정상적인 아치형 발바닥에서 세월이 흐를수록 평발로 변해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발바닥 변형의 요인으로는 하이힐 같이 신체의 무게 중심을 변형시키는 신발을 오래 사용함으로써 발과 발목에 이상이 생겨 아치형의 발바닥 구조가 무너지는 경우가 가장 흔한 경우입니다. 기타 원인으로는 몸무게가 늘거나, 척추와 골반 또는 무릎에 손상이 생기거나 관절염이 발생 되면 이또한 무게중심이 변하고 이러한 변화는 최종적으로 발바닥의 변형을 유발하게 됩니다.



▶족부 변형의 유형

15813190614889.jpg


◎평발
평발이란 발에서 가장 흔한 변형으로, 기능상 전혀 문제가 없기도 하지만 강직과 기능상의 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평발의 경우 발바닥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오래 걷지 못하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됩니다.

◎까치발(요족)
까치발(요족)은 발바닥의 안쪽에 있는 아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이 올라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발의 형태는 걸을 때 발이 땅에 닿을 때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회전하는 회내운동을 제한하고 이로 인해 발이 지면의 충격을 크게 받게 됩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충격의 누적은 보행을 할 때 쉽게 피로를 느끼며 허리까지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차적으로는 발바닥이나 발가락의 통증과 염증, 무릎 통증, 족부나 하지의 신경포착과 심하게는 근육의 위약과 인대의 부전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와 중앙 쪽으로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된 것을 말합니다. 외관상 보기 안 좋기도 하지만 신발을 신었을 때 마찰로 인해 심한 통증으로 걷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미용을 목적으로 외형을 바꾸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무지외반증은 수술을 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우선 변형을 악화시키는 신발을 피하고 발등과 발가락 부위가 넓고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지외반증교정을 통해 추가적인 발변형 및 발통증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화상담신청 QUICK INQUIRY
[전문보기]